본문 바로가기
경제/Part0. Base knowledge

[용어정리] MDD(최대 낙폭),72의 법칙, 72 법칙, 샤프지수

by 깜장스 2022. 2. 8.
반응형

1. 최대 낙폭 (MDD, Maximum DrawDown)

 

특정 투자 기간 동안 투자자가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손실을 뜻함.

 

 

MDD (출처 : https://m.blog.naver.com/resumet/222262130822)

 

자료의 출처마다..검색하는 곳에 따라...계산 수식이 약간씩 다르다는것이 조금은 혼란스러운 부분임.

 

MDD의 뜻이 최대 손실이니 MDD = (최저점/최고점) -1 의 이 가장 맞는 계산법이라 생각이 됨.

 

최대 손실개념이니 값이 음수가 되는것도 맞는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.

 

 

2. 72의 법칙

 

연이율로 72를 나누어 나온 숫자가 자본금이 두 배가 되는데 필요한 년수임. 

 

(가장 오래된 기록은 이탈리아의 수학자이자 프란스시스코 수사였던 루카 파치올리(Luca Pacioli)가 저술한 수학책 )

 

69의 법칙, 70의 법칙으로도 불린다. 물론 다른 이름으로 부를 시에는 공식에 사용되는 수도 바뀜.

 

경제학에서 이자율에 따라 재산(혹은 GDP)이 2배가 되는 기간을 간편하게 구하는 것

 

72/(이자율) = 2배가 되는데 걸리는 년수

 

 

 

3. 샤프지수

가변성(variability) 대비 보상(reward-to-variability) 비율이라고 불렸으며, 금융에서 투자성과를 평가함에 있어

 

해당 투자의 위험을 조정해 반영하는 방식이며, William F. Sharpe의 이름을 따 명명되었다.

 

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.

 

샤프지수 = 기준지표 수익률 대비 자산의 초과수익률/자산수익률의 표준편차

 

여기서 자산 수익률의 표준 편차는 변동성으로 볼수 있다.(자산 수익률의 크기가 크면 변동성이 크다라 볼수 있음)

 

이 수식으로 판단 가능한 것은 샤프지수가 높다는 것은 리스크가 적다는 의미.

 

즉! 스트레스가 덜하다는 뜻이기도 함.

 

왜냐! 변동성이 작아지면, 분모가 작아지고 전체 값, 즉 샤프지수 값은 커지기 때문이다.

 

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