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음의 간섭
1) 정의
두 개 이상의 음파가 겹쳐서 더해질 때, 파동의 합성에 의해 동위상으로 겹쳐지면 진폭이 증대되고,
역위상으로 겹치면 진폭이 감소하는 것을 말함.
2) 종류
① 보강간섭 : 여러 파동이 마루는 마루끼리, 골은 골끼리 만나면서 엇갈려 지나갈 때 그 합성파의 진폭은
개개의 어느 파의 진폭보다 크게 된다.
② 소멸간섭 : 여러 파동이 마루는 골과, 골은 마루와 만나면서 엇갈려 지나 갈 때 그 합성파의 진폭은
개개의 어느 파의 진폭보다 작게 된다.
③ 맥놀이 : 주파수가 약간 다른 두 개의 음원으로부터 나오는 음은 보강간 섭과 소멸간섭을 교대로 이루어
어느 순간에 큰 소리가 들리면 다음 순간에는 조용한 소리로 들리는 현상을 말하며 맥놀이 수는
두 음원의 주 파수차(절대치)와 같다
2. 음의 반사와 투과 및 흡수
1) 음향 에너지 보존의 법칙
입사 = 반사 + 투과 + 흡수
2) 반사법칙
- 평탄한 장애물이 있을 경우 입사파와 반사파는 동일 매질 내 에 있고, 입사각과 반사각이 동일하다.
① 반사율 : 입사음 세기에 대한 반사음 세기의 비
* 반사율이 1이면 흡음률은 0이다.
- 음파가 거울과 같은 매질에 입사할 때의 입사각과 반사각은 같다(반사법칙)
- 관 내를 음파가 통과할 때 관의 단면적이 급변하면 음파의 반사가 일어난다.
- 기공의 많은 자재는 반사음이 작기 때문에 흡음률이 대체로 크다.
② 투과율 : 입사음 세기에 대한 투과음 세기의 비
음 입사시 경계면에서 반사되지 않는 음파는 제2의 매질 속을 지나고 수직으로 투과하는 경우
투과음의 세기를 입사음의 세기로 나눈 값
* 투과율이 0에 가까울수록 차음 성능이 좋은 것.
투과 손실은
* 투과손실값이 클수록 차음 성능이 좋은 것.
③ 흡음율(흡수율) : 입사음 세기에 대한 입사음 세기와 반사음 세기의 차의 비
어떤 경계면에 대하여 반사되어 돌아오지 않는 비율을 말함.
(반사되어 돌아오지 않는 것이란?! 투과 + 흡수를 의미함, 다르게 말하면 입사 - 반사를 의미하기도함)
3. 마스킹 효과 (Masking Effect)
1) 정의
: 어떤 소리가 또 다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음파의 간섭현상
(두 음이 동시에 있을 때 한쪽이 큰 경우, 작은음은 더 작게 들리는 현상)
2) 특징
㉠ 저음이 고음을 잘 마스킹한다.
㉡ 두 음의 주파수가 비슷할 때는 마스킹 효과가 대단히 커진다.
㉢ 두 음의 주파수가 거의 같을 때는 맥동 효과로 인해 마스킹 효과가 감소 한다.
㉣ 주파수가 높은 음에 대해 마스킹 될 음이 강하면 마스킹량도 크게 된다.
㉤ 마스킹 효과에 의해 청취 명료도가 소음에 따라 저하되기도 한다.
3) 이용
㉠ 작업장 안에서의 배경음악(back ground music)
㉡ 자동차 안의 스테레오 음악
4. 도플러 효과 (Doppler Effect)
- 발음원(진동원) 또는 관측점(수음자)이 이동할 때, 관측되는 파동의 주파수가 변화는 성질,
(움직일때 들리는 소리의 주파수가 음원의 주파수와 다르게 느껴지는 효과)
즉 음원이 움직일 때 그 진행방향 쪽에서는 원래 발음원의 음보다 고음(고주파음)으로,
진행 반대쪽에서는 저음(저주파 음)으로 되는 현상
- (예제) 기차역에서 기차가 지나갈때
기차가 역으로 올때는 기차음이 고음으로 들리고, 지나친 후에는 저음으로 들리는 현상
5. 칵테일 파티 효과 (cocktail party effect)
- 파티의 참석자들이 시끄러운 주변 소음이 있는 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화자와의 이야기를 선택적으로
집중하여 잘 받아들이는 현상에서 유래한 말.
- 주변 환경에 개의치 않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
‘선택적 지각(selective perception)’ 또는 ‘선택적 주의’라고 하는데,
이런 선택적 지각이나 주의가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일컫는다.
6. 양이 효과 (Binaural effect)
- 인간의 귀는 두개이므로 음원의 발생위치를 그 시간과 위상차에 의해 구분할 수 있는 능력